UX/UI 디자이너 JD분석
1. 내가 일하고 싶은 회사는 어떤 회사인지 생각해봅니다.
- 성장 가능성이 높은, 비전이 있는 기업
- 업무적으로 배울점이 많은 기업
- 점심 식대 제공
- 야근이 많지 않은 곳
2. 관심 기업 혹은 업계를 리스트업 합니다. (최소 10개 이상)
a. 주요 업무 / 자격 요건 / 우대사항 중심으로 직무 채용공고를 분석해 봅니다.
*각 기업의 이름을 누르면 공고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주요 업무
• 제품의 생애주기에 따라, 1-2년뒤 고객 행동을 예측하여 장기적인 관점으로 제품 설계를 해야할 때가 있는가하면,
전환을 높이기 위해 세부적인 기능을 빠르게 더해주는 경우도 있죠.
상위, 하위 레벨의 사고를 자유자재로 전환하며, 제품이 우리 삶에 더 깊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한 점이에요.
• 제품이 출시된 이후에도 크고 작은 개선을 통해 계속해서 더 좋은 경험을 만들어 나가요.
데이터를 통해 변화를 추적하고, 고객을 직접만나 이야기를 듣기도 해요.
- 자격요건
• 문제를 마주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기회로 활용할 줄 아는 분이면 좋겠어요.
• 마이리얼트립에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고객이 함께해요. 사용자, 파트너, 비즈니스 등 다양한 고객의 관점에서 사고하실 수 있는 분이면 좋겠어요.
• IT 업계와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유연하게 사고할 수 있는 분이면 좋겠어요.
• 여행을 즐거움을 제품에 담기 위해서는, 편리한 사용성 만큼이나 미적인 마감도 중요해요. 활자와 사진, 컬러를 다루는 능력과, 그래픽 디자인, 편집 디자인 등에서 탄탄한 기본기가 있는 분이면 좋겠어요.
- 우대사항
• 여러 프로젝트보다는 본인의 가장 자랑스러운 프로젝트를 골라 깊이 있게 설명해주세요. 그 과정에서 어떤 고객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 성공 스토리 외에 어떤 ‘실패’를 경험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배움이 있었는지, 이후 어떻게 극복했는지도 알려주시면 역량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면접은 기업이 지원자를 알아가는 자리이기도 하지만, 지원자도 회사가 본인과 맞는지 알아가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2차 면접을 위해서, 마이리얼트립 팀에 대해 알고 싶고 궁금한 점을 미리 준비해주세요.
- 주요 업무
[Job Profile]
컬리만의 독보적인 프로덕트 경험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 친화형 인터페이스에 집중하며 '편의성과 브랜드 신뢰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디자인 언어와 품질 관리를 리드하는 역할입니다.
• 컬리몰, 물류 프로덕트에 대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 부서간의 의견 조율, 개발자/서비스 기획자들 사이에서의 협업 리드
- 자격요건
• UI/UX 디자인 실무 경력이 12년 이상 혹은 그에 준하는 역량을 보유하신 분
• 서비스 개발 전 과정에서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고,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바탕으로 사용성 개선을 위한 집요함과 논리적 설득 기술을 갖추신 분
※ 문제 해결 과정이 잘 드러나는 포트폴리오 필수(1차 인터뷰 시 포트폴리오 PT 진행)
• 사용자 관점, 그리고 개발/제작 관점 사이에서 문제의 본질을 바라보고, 이상적인 디자인과 비즈니스 목표 사이에서 균형 있는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으신 분
- 우대사항
• 조직관리 및 프로젝트 리딩 경험 우대
• 커머스 관련 서비스 경험과 비즈니스 이해도가 높으신 분
• 데이터와 리서치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경험을 보유하신 분
• PC와 Mobile OS, 디자인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 분
• 다양한 디자인/프로토타입 툴 활용이 가능하신 분(Figma, Sketch, Protopie, After Effects, Photoshop, Illustrator, Zeplin 등)
- 주요 업무
• 코드잇의 국내외 반응형 웹 서비스를 디자인 및 개선하고, UI/UX의 전 과정을 담당합니다.
•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PM, 개발자, 마케터와 함께 협업하여 코드잇의 비즈니스 목표를 구현합니다.
- 자격요건
• 디자인 시스템을 활용한 작업 경험이 있으신 분
• 프로토타이핑 툴(Figma Sketch 등)을 다루실 수 있는 분
• 코드잇의 비전에 공감하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신 분
• 본인의 디자인을 논리적으로 표현하실 수 있는 분
• 기획력과 추진력 샘솟는 창의력을 갖추신 분
- 우대사항
• 그래픽 디자인 작업을 잘하고 좋아하시는 분
•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개선한 경험이 있으신 분
• 디자이너, 개발자와 협업 경험이 있으신 분
• 새로운 웹 디자인과 기술 트렌드 및 프로그래밍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분
• 함께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즐기시는 분
4) [패스오더 / Product Design ux/ui]
- 주요 업무
• 패스오더 서비스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고민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설계 및 디자인해요.
• 패스오더 비즈니스 목표와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이뤄내기 위한 UX/UI 방향성을 수립하고 개선해요.
• 데이터를 기반으로 패스오더 사용자 리서치, 서비스 설계, 디자인을 분석하고 프로덕트 개선을 위해 문제를 정의해요.
• 패스오더 브랜드 및 사용자 경험을 증대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심미적인 디자인으로 시각화해요.
• 패스오더 디자인 가이드를 제작하여 패스오더만의 브랜드, 서비스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디자인을 관리하고 유지해요.
- 자격요건
• 전반적인 디자인 시스템, UI/UX, 플랫폼 별 디자인 가이드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분
• 패스오더 비즈니스와 서비스 사용자, 비대면 주문 결제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
• 다양한 팀과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고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분
•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사용자 경험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한 경험이 있는 분
• 담당 업무와 프로젝트에 책임감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운영,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분
- 우대사항
• 프로젝트의 초기 기획부터 참여하여 구축, 운영, 개선, 모니터링까지 경험해보신 분
• O2O 서비스 및 커피 시장과 UX/UI 디자인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
• 다양한 디자인 및 프로토타입 툴 사용이 능숙하고 잘 활용할 수 있는 분
• 구조적인 UI 설계로 개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신 분
• 데이터 기반으로 문제를 도출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분
5) [코멘토]
- 주요업무
• 정성, 정량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 적극적으로 다른 직무의 구성원과 의사소통,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업
• 아이디어 제시 후 시도 및 데이터를 통한 학습과 개선 작업
• 디자인 시스템과 그래픽 에셋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작업
- 자격요견
•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
•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필요한 것을 정량적 혹은 정성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분
• Web UI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위계질서가 있고 조형적 완성도가 높은 Web UI를 구성할 수 있는 분
- 우대사항
X
6) [라이프 오아시스]
- 주요업무
• 프로덕트에 관련된 모든 영역의 디자인
• 정량, 정성 데이터 기반으로 개선점을 도출하고, 분석 및 피드백을 통해 UX/UI를 개선
•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이 만족될 때까지 VOC 수집, UX 설계, UI 디자인, Prototype을 통해 개선을 반복
• 프로덕트와 관련된 디자인 히스토리를 관리
- 자격요건
• Mobile Product 디자인 관련 경력을 보유하신 분
• Figma를 활용하여 사용성과 심미성을 고려한 UI 디자인이 가능한 분
• Maum 어플을 사용 후, 면접 시 고객 관점의 개선점 또는 사용 후기를 나누어주실 수 있는 분
- 우대사항
•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
• 사용성 및 디자인 개선을 통해 지표 성장 또는 임팩트 있는 결과를 만든 경험이 있으신 분
• 프로덕트 디자인에 관한 의견 조율 및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실 수 있는 분
7) [스페이드 컴퍼니]
- 주요업무
• 미래 모빌리티 라이프 및 솔루션 UX 디자인 / Cluster, IVI advanced UX 컨셉 디자인
• 미래 라이프 솔루션 UX 디자인 (모바일, 스마트 가전, 홈 엔터테인먼트 컨셉 UX 디자인)
• 양산형 UX 디자인 /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Advanced 컨셉 UX 디자인• 이와 관련된 서비스의 컨셉 UX 디자인• 다양한 디바이스의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는 GUI 디자인 및 가이드 제작
- 자격요건
• UX 디자인 관련 학과 졸업(졸업 예정)자 및 관련 포트폴리오 보유하신 분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팀 프로젝트 진행 가능하신 분
• 패기와 열정이 있으며 끈기가 있으신 분
- 우대사항
경력1~3년
8) [트러스트랩스]
- 주요업무
• 자사 서비스의 모든 UX의 설계, 빌딩 및 디자인 과정에 관여합니다
• UX설계, UI디자인을 전담하며, 자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살리면서 고객 친화도 높은 UX를 구현합니다.
•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과 의견을 정성/정량적으로 수집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될 때까지 개선합니다
- 자격요건
• 사용자 중심으로 생각하실 수 있는 분
•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필요한 것을 정성/정량적으로 찾아내 개선한 경험이 있는 분
• 최소 3년 이상의 앱 중심의 Product Design 경험
• Sketch, Figma, Zeplin 등의 툴을 활용하여 원활하게 UI Design 작업이 가능한 분
• 개발자, 기획자, 마케터 등 다양한 직군의 동료와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한 분
- 우대사항
경력1~3년
9) [배컴]
주요업무
• 랠리즈(앱이름) 프로덕트 UI/UX 디자인
• 자사 신규 프로젝트 UI/UX 디자인
• 랠리즈 프로덕트 디자인 시스템 운영
• 랠리즈 프로덕트 및 브랜드 디자인 전략 및 방향성 수립
자격요건
• 다양한 디바이스(APP & 반응형 WEB)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신 분
• 신규 서비스 UXUI 개발 및 유지보수가 가능하신 분- Adobe Photoshop, Illustrator, figma, 프로토타입 등 그래픽 툴 활용이 뛰어나신 분
•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리소스(아이콘, 컨텐츠) 디자인이 가능하신 분
• 혁신적인 마인드와 주도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하신 분
• 팀내 원활한 협업 및 유관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신 분
우대사항
• 반응형 웹, 모바일 및 웹 표준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있으신 분
• UXUI 그래픽, 리소스 관리에 경험이 있으신 분
• 사용자 중심의 UX플로우를 세우고 논리적인 설득이 가능하신 분
10) [크리스틴 컴퍼니 /주니어 UX/UI 디자이너]
주요업무
신발 패션 관련 트렌드 분석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 이미지 및 텍스트 데이터에 대한 트렌드 분석 시스템 UX/UI 설계
• UX/UI 전략 수립 및 실행
• 사용자 로그 분석을 통한 기존 UX/UI 문제점 도출 및 개선
자격요건
• Figma 사용 가능하신 분
• Web 개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
•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있고 개발팀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신 분
• 다양한 요구사항을 단순화하여 직관적인 UX/UI 로 설계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플랫폼의 UX 설계부터 UI 디자인, 개발 후 디자인 QA까지의 전 과정을 리딩한 경험
우대사항
• 패션 도소매 플랫폼 개발 및 참여 경험 있으신 분
• 네이버,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 경험을 즐기실 분
•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능하신분
• 하나의 서비스 안에서 여러 맥락의 제품을 통합적으로 설계해본 경험이 있는 분
• 성장에 대한 욕심히 있으며, 책임감있게 업무방식을 즐기시는 분
b. 위에서 조사한 내용이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역량을 정리해봅니다.
- 사용자 관점의 사고력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능력
- 디자인 툴(figma, Sketch, Zepline 등) 활용 능력
3. UX/UI 디자이너가 하는 일은 무엇인지, UX/UI 디자이너란 어떤 사람인지 나의 생각을 한 줄로 정의해봅시다
- 사용자 의견 데이터들을 수집 및 분석하고, 다양한 팀과의 협업을 통해 디자인 툴을 활용하여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일
- 사용자의 관점으로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다양한 개선점을 찾아내는 사람
WIL (Weekly I learned)
FACTS(사실, 객관)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FACTS
이번주에는 피그마 강의 1주차를 마쳤다.
기초적인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고, 간단한 툴 사용법들을 익혔다.
팀과제로는 아티클 스터디로 [모두를 위한 디자인]과 [2024 UI/UX 디자인 트렌드]를 읽고 의견을 나웠고,
JD 분석을 2개 기업씩 총 10개의 기업 채용 공고를 정리하였다.
FEELINGS
첫 1주차가 어떻게 지나갔는지 정신없게 지나간 것 같다.
그래도 전에 간단한게 피그마를 배웠어서 강의가 어렵지 않고, 재미있었다.
특히 시간이 짧아서 졸립지도 않고 간편해서 좋은 것 같다.
팀과제로 UXUI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좀 더 알게 되어서 좋았다.
여전히 모르는게 더 많지만 이렇게 차근차근 하면 할 수 있을 것 같다!
FINDINGS
또 피그마에서도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배웠는데, 처음 알게된 단축키들이 많이 있었다.
[새롭게 알게 된 강의 내용 정리] - 개체를 맨앞으로 가져올땐 단축키 : ctrl+ shift + ( ] ) - 개체를 맨뒤로 가져올 땐 단축키 : ctrl + shift + ( [ ) - 캔버스 안에서 만들어둔 작업이 안 보일 때는 Layer 창에서 작업물 선택 후 Shift + 2 - Ctrl (Cmd) D : 복사한 기록이 있으면 그 정보에 맞춰 복사 - 원하는 개체만 선택하는 방법 : 개체를 향해 마우스를 놓고 cmd (ctrl) + Shift + 우클릭 - 텍스트 사이즈 조절 단축키 : cmd + Shift + < , > - 투명도 넣는 방법 단축키 : 숫자(5= 50% 투명도) - 자주 사용하는 Text Style 지정하기 : 폰트 종류, 크기, 컬러 등 지정 가능 - 텍스트와 이미지 함께 늘리는 방법 : Scale = 단축키 K - 이미지 클리핑 마스크 단축키 : Ctrl + Alt + M 이미지가 뒷쪽, 보여질 오브젝트가 앞쪽에 위치 - 클리핑 마스크 해제 할 때 전체 말고, 마스크 영역인 도형을 선택해서 해제하기 - 섹션 > 프레임 > 그룹 |
그리고 유저 플로우 만드는 것도 새롭게 배웠다.
특히 아티클 스터디를 팀원들과 진행하며 내가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관점들을 배운 것 같다.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시각이 더 넓어지는 것 같아서 좋다.
FUTURES
단축키들을 자주 사용하면서 잊어버리지 않도록 해야겠다.
나중에는 내가 만든 데이터로 유저플로우를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
앞으로는 이번주에 배운 내용들을 잊지 말고, 차근차근 나의 데이터를 쌓아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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