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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사전캠프

[UX/UI 사전캠프_18일차] 앱 서비스 회원가입 프로세스 분석 및 개선

by 츄잉검 2024.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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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사용하는 앱 서비스 회원가입 프로세스 분석 및 개선

 
1. 앱 서비스 선정

  • 서비스 이름 : 멜론 티켓
  • 선정 이유 : 클론 디자인을 하면서 앱을 분석해봤기 때문에 연장선으로 진행
  • 서비스 소개 : 콘서트부터 뮤지컬, 전시까지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탐색하고, 쉽고 빠르게 예매

2. UI/UX 디자인 분석

  • 회원가입 제공 시점 : 공연 및 전시의 상세 내용은 회원가입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 랭킹, 이벤트, 티켓 오픈 소식 등 앱의 모든 카테고리에 접근이 가능하다.
  • 예매하기(회차가 없는 경우) or 회차선택 버튼을 눌렀을 때 회원가입을 제공한다.
  • 회원가입 프로세스 - 플로우차트

  • 화면별 구성
    • 카카오 계정 회원가입
      1. 서비스 약관에는 라디오 버튼인줄 알았지만, 동그란 체크 박스가 있다.


      2. 메일, 비밀번호 등록에는 텍스트 필드가 있다.


      3. 카카오계정 프로필 설정에는 텍스트 필드, 라디오 버튼이 있고, 
        생일 연도/월/일을 택하기 위해서는 모달창이 새롭게 뜬다.
       
      • 멜론 회원가입
        1. 카카오계정 개인정보 제공 동의 모달창이 뜬다.
        2. 멜론 이용약관은 체크박스로 필수, 선택 항목에 동의할 수 있다.
    • 인상깊은 UI/UX와 이유
      1. 입력되지 않은 칸에는 빨간색의 밑줄과 이유가 설명된다.
        잘 보이는 컬러로 알림문구가 있어서 알아보기 쉬웠다.
      2. 모든 칸이 입력된 후에 하단에 있는 다음 버튼이 회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뀐다.
        다 입력하지 않았을 때는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는다.
        한번은 입력되지 않았을 때 노란버튼이 활성화 된 걸 발견했는데,
        눌러보니까 알림창으로 알려줘서 확인을 누르고 뒤로 왔다.

        만약에 계속 노란버튼이고, 잘못눌러서 알림창이 떴다면 귀찮았을 것 같다.
        다음 버튼을 잘못 누르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방지해줘서 좋았다.
         

3. 개선 아이디어

  • 멜론의 이용약관만 또 다시 동의하는 것이 번거롭다.
    1. 멜론만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
    2. 카카오톡 정보이용동의에 멜론 이용약관을 추가한다.
      • 카카오톡이 멜론을 인수하면서 생기는 문제점으로 보여지는데,
        이런 부분을 사실 디자인을 개선해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닐 것 같다.
  • 회원가입 버튼이 너무 작다
    1. 회원가입 버튼 크기를 키운다.
    2. 필드 버튼이나 아웃라인 버튼으로 바꾼다.

 
 

WIL (Weekly I learned)
 
FACTS
이번주는 수요일에 휴일이 있어서 시간이 빨리 간 것 같다.
강의 복습을 한다고 했지만 한두개 봤나.
아티클 스터디로 눌러보고 싶은 동그란 버튼, 프리즘 앱의 개선 사례와
쿠팡의 다크패턴에 대해 공부했다.

그 동안 계속 못했던 컴포넌트를 조금 추가했다.
튜터님과의 질의 응답 시간이 있었다.
앱 클론 디자인으로 멜론티켓을 했다.

회원가입 프로세스도 동일한 앱으로 진행했다.
 
FEELINGS
아티클 하는 날에 오 조금 여유있군 싶었는데
클론 디자인을 시작하니 지난번처럼 정신없고 바빴다.
시간을 오버해서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 못하고 오늘 또 해야한다.
그래도 웹 할 때 보다는 좀 더 빨리 하는 방법을 조금씩 찾아가고,
여러 요소들이 많아서 앱이 좀 더 재밌게 한 거 같다.
 
FINDINGS
오토레이어에 대해서 다시 복습을 했는데, 여전히 잘 모르겠다 ㅎ
그리고 어떤걸 컴포넌트로 만들어놔야하는 건지 감이 잘 안온다
뭔가 피그마에 대해서 점점 산으로 가고 있는거 같다.
그래도 오토레이어를 활용하니 좀 더 빨라졌다.
어떤걸 어떻게 만들지 미리 생각하고 순서 정하는게 중요한 걸 알았다.
 
아티클 중에 다크패턴에 대해 배운 게 신선했다.
의도적으로 서비스를 잘못 이용하거나 작업을 못하도록 만드는 방법
사용자의 편리함과 회사의 이익 두 사이에서 어떻게 조율해야하는지
김태길 튜터님과의 대화에서도 나왔는데 많이 생각해봐야하는 점 인듯 하다.
 
튜터님 시간을 통해 UIUX 디자이너는 말을 잘해야한다는 것을 알았다.
논리적으로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말...
내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은 나에게 참 어렵고 힘든 일이다.
글부터 먼저 잘 써봐야겠다.
 
다른 팀원들이 한 좋은 아티클도 많았는데 인사이트들이 참 좋은 거 같다.
항상 단순하게만 생각하는 나의 관점을 넓혀준다.
이번 팀원들이 참 좋았는데 본캠프에선 흩어져야 하니 좀 아쉽다.
 
FUTURES
컴포넌트는 거의 끝을 보고 있지만 여전히 남았다. 빨리 하자
클론 디자인도 빨리 끝내자
오토레이어, 컴포넌트, 그룹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하자
나중에 팀플할 때 도움이 되는 사람이어야 할 텐데 걱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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