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디자인 입문 개인과제
과제 1 : 디자인씽킹에 기반한 아이디어 도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해 음식 배달/외식 시장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보세요.
1. 사용자
내가 만들 제품을 쓰고 있는 (혹은 쓰게 될) 사용자에게 공감해 봅시다.
음식 배달/외식 시장의 주요 사용자는 어떤 사람인가요?
- 주로 저녁식사로 배달/외식 서비스를 사용하는 20-30대 직장인 1인 가구이다.
- 합리적인 소비를 고려하고, 맛있는 음식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2. 문제
음식 배달/외식 시장의 사용자는 어떤 문제를 겪고 있나요?
어떻게 문제를 발견했고, 왜 문제라고 생각했나요?
- 니즈를 중심으로 친화도 분석을 진행했다.
맛있는 음식을 먹기위한 #맛잘알 미식가 스타일,
가격, 시간 등의 효율성을 생각한 #합리적인 소비자,
음식을 먹으며 #즐길거리가 필요함과 #비대면을 필요로 함.
이렇게 4가지 니즈로 그룹핑했다.
이 중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소비자 니즈가 가장 중요해보였고,
- 매일 저녁 어떤 음식을 먹을지 고민한다.
- 리뷰를 확인하고, 맛과 서비스가 괜찮은 곳을 탐색한다.
이 두 가지 항목을 보고서 문제를 정의해보았다.
1. 메뉴 선택을 고민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30대 이하에서는 ‘10분 이상 ~ 15분 미만’ 걸린다는 응답도 30% 이상인 반면, 50대에서는 28%가, 60세 이상에서는 20%가 5분 이내에 주문할 메뉴 선택까지 모두 끝낸다고 답해 차이를 보였다. 30대 이하에서는 어떤 음식을 먹을지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배달앱을 실행해 음식을 고르기 때문에 이용 시간이 다소 길다. (출처 : 여론속의 여론)
2. 리뷰의 신뢰도가 불확실하여 정확한 리뷰를 확인하기 어렵다.
음식점 평점과 리뷰는 배달앱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주문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었다. 주문 시 고려하거나 살펴보는 여러 가지 요인 중, 음식점 평점 및 리뷰(내용 및 작성 수)가 주문 결정에 영향을 받는다는 응답자는 43%였다. (출처 : 여론속의 여론)
3.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
음식 배달/외식 시장의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솔루션을 위한 아이디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아이디어를 도출은
위에서 정의한 문제 1. 메뉴 선택 고민, 2 리뷰의 신뢰도이 2가지와 관련된 질문으로만 진행해보았다.
1. 어떻게 우리가 사용자들이 메뉴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까?
- 실시간 인기있는 메뉴나 가게 추천 기능
- 랜덤뽑기, 사다리타기, 룰렛 등 랜덤으로 메뉴 선택하기 (메뉴를 빼거나 추가 가능)
- 자주 먹는 메뉴 저장 + 몇 번 먹었는지 표시하기
2. 어떻게 우리가 사용자들에게 정확한 리뷰를 보여줄 수 있을까?
2-2. 어떻게 우리가 사용자들에게 신뢰도 높은 리뷰를 제공할 수 있을까?
- 몇 번째 주문인지 표시하기
- 도움이 된 리뷰인지 표시하기
- 알바 리뷰는 광고 표시하기
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시나요?
- 실시간 메뉴 추천 기능을 통해 배달앱 이용시간을 줄일 수 있다.
- 리뷰에 몇 번째 주문인지 알려줘서 리뷰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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