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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본캠프

[내일배움캠프_UX/UI] 7주차 목요일 TIL

by 츄잉검 2024.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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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Today I learned)


 
🙄 오늘 나는 무엇을 했나요
- UX 기획 및 리서치 3주차 과제 완료

- UX 기획 및 리서치 4주차 완강

UX 기획 및 리서치 4주차 과제 완료

 

😰 오늘은 어떤 문제를 겪었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요

오늘은 정말 너무 졸려서 어려움을 겪었다.

내용도 이론이라 어렵고, 한 눈에 안 들어오는데,

중간 중간 공부해야할 아티클도 많아서 힘들었다.

잠을 깨기 위해 한번씩 일어나기도 하고,

커피도 먹어봤지만 큰 효과가 없었다.

오늘은 좀 더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겠다.

 

🧐 오늘은 어떤 것을 배웠나요

UX 기획 및 리서치 4주차 

* PO/PM분들은 포괄적인 관점에서 문제정의/가설수립
디자이너들은 유저 입장에서 디자인 관점으로 문제정의/가설수립

문제정의
유저 리서치를 통해 도출한 제품의 문제점을 특정하는 단계
- 해결할 문제 정의
- 문제의 크기를 정량화된 수치로 파악
- 왜 문제로 정의했는지 충분한 이유/근거 제시
  유저 경험 관점과 비즈니스 관점을 함께 생각할 것
- 문제 발생 원인에 대한 근거 데이터 파악
예시 : 문제 - 문제로 정의한 이유 - 근거 데이터

함께 생각해볼 것
문제를 풀고자 하는 목적, 문제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나요?
목적을 이루기 위해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문제를 해결하면 목적이 얼마나 달성되나요? (임팩트)

 


가설 수립
- 검증 가능한 형태로 제시

가설설정
- 하나의 아이디어로 한번에 해결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단계별로 검증
- 개선 시도할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1)어떤 변경으로 2)어떤 결과를 얻을지

가설검증
- 어떻게 검증할지 검증 방법을 선정
- 올바른 모니터링 지표를 설정

* 모니터링 지표
-성공 지표 :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지표
-가드레일 지표 : 조직 전체가 중요하게 고려하거나 해당 실험으로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표

Q. 성공지표는 얼마나 높아야 성공이고, 가드레일 지표는 얼마나 낮을 때 부정적일까?
- 기준에 따라 천차만별, 테스트 결과에 따른 액션을 고려할 때 토론이 이어짐
- 산업표준자료, 유사 프로젝트 결과 비교, 프로젝트 성격, 비즈니스 목표, 이해관계자의 기대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좋은 가설의 요건
목표지향 : 유저의 경험 개선/문제 해결과 관련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
구체성과 명확성 : 추상적인 문구는 피하고, 구체적인 결과물을 예측할 수 있도록
측정 가능성 : 검증 가능하고 측정 가능해야함. 지표를 통해 성공과 실패를 측정


원페이저 (1 Pager)
문제 정의하고 가설 설정한 내용을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
정의한 문제와 가설을 중점으로 실험의 방향성과 목적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
- 문제 정의 - 가설 및 검증 방법 - 모니터링 지표
- 논의 과정에서 디자인 솔루션, 실험 기간, 예상 일정 등에 대한 내용 구체화

 


UX기획 구체화 : 유저 사용 맥락 반영
유저 시나리오
- 스토리텔링, 감성적 이해
- 디자인 초기 단계 유저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유저 중심 솔루션 찾을 때
- 페르소나와 결합하면 유저의 동기와 목표를 감성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 유저 - 목표 - 동기 - 외부요소(사용 상황, 사용 시간)
*버티컬 커머스 : 특정 카테고리를 중점으로 다루는 온라인 쇼핑 전문몰

고객 여정 지도 (Customer Journey Map)
- 여정 단계, 시각화
- 유저가 이용하는 흐름을 시각화하여 분석
- 전체 유저 경험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음

이미지 출처 : 닐슨 노먼 그룹

Zone A - 관점
1. 유저 페르소나
2. 유저 시나리오 : 상황 묘사, 유저의 목표와 기대치 연결

 

Zone B - 경험
3. 여정 단계 : 타임라인 기반으로 분류
4. 행동 : 유저가 특정 단계에서 취하는 행동
5. 생각 : 유저의 생각, 질문, 동기, 정보에 대한 니즈
6. 감정 : 단계에 걸쳐 단일 선으로 표현

 

Zone C - 인사이트
7. 기회 : 유저의 경험을 어떻게 최적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
8. 담당팀이나 부서(선택사항) : 해당 인사이트를 적용해볼 수 있는 협업자 코멘트

 

출처 : 박주연 튜터님, [스파르타코딩클럽] UX 기획 및 리서치 - 4주차

시각화 방법
- 목적 설정 : 어떤 유저의 여정을 시각화할지 명확한 목적 설정
- 유저 페르소나 정의 : 페르소나별 각각의 저니맵이 나올 수 있음, 목표와 기대 작성
- 여정 단계 분류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언제 어떤 행동하는지 분류
- 터치 포인트 파악 : 유저가 제품/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지점 파악,

터치 포인트에서 어떤 페인포인트를 가지고 있고, 어떤 감정/생각하는지 작성
- 기회 파악 : 타임라인별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점 찾기

유저 스토리
- 개발구현가능단위, 합의도출, 걸킨문법 테스트케이스
- 특정 기능을 실제 개발 구현 가능한 작은 단위로 기술하는 방법
- 애자일 방법론에서 사용
- 엔지니어가 개발 작업시 기능을 이해하고 구현하는데 유용하게 활용
- 모든 내용 하기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유저 스토리로 구현할 사항 합의
- As a(유저), I want(유저가 원하는 기능/행동), So that(유저가 얻을 이득)

걸킨 문법을 활용해 구체화
- 테스트 케이스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기 위한 용도
- Given(주어진 상황), When(조건 및 행동) 유저의 특정 액션/이벤트, Then(결과)
- 추가 액션이 있을 경우 And와 Or을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음
- 한 유저 스토리의 구현에 대한 기준은 여러개 될 수 있음 (성공/실패 케이스)

 


UX 기획 구체화 : 논리적인 흐름 설계
정해진 순서 없이 디자이너에 따라 다름

유저 플로우
- 화면 간의 이동에 초점을 맞추어 시각화
- 해피 패스에 매몰되지 않고, 다양한 경로를 고려할 수 있음
*해피 패스 : 유저가 제품/서비스에 원하는 목적까지 아무런 문제를 겪지 않고 도달했을 때의 경로

출처 : 박주연 튜터님, [스파르타코딩클럽] UX 기획 및 리서치 - 4주차
출처 : 박주연 튜터님, [스파르타코딩클럽] UX 기획 및 리서치 - 4주차

화면, 유저 액션, 시스템 액션, 모달의 경우 색상으로 구분하여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음

 

 

와이어프레임
- 로우 피델리티, 아이데이션
- 변경되는 요구 사항에 빠르게 검토하고 수정하기 용이
- 레이아웃과 플로우에 집중되도록 최소한의 색과 디자인 사용
- 화면 이동에 대한 정보를 추가했을 때는 와이어플로우라고 부르기도 함

손으로 그린 와이어프레임
- 신속하게 제작하고 손쉽게 수정
- 간단한 종이나 보드에 함께 스케치하면서 토론

디자인 툴로 작업한 와이어프레임
- 비교적 정확하고 일관된 디자인
- 링크 공유로 피드백 받기 용이
- 다른 공간에서도 실시간으로 함께 작업 가능


정보구조도
- 그룹핑과 라벨링
-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구조를 도식화
- 유저가 길 잃지 않고,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 상위, 하위 개념을 효과적으로 그룹핑하고 올바른 라벨링이 중요

구성요소
Organization : 조직 및 구성 시스템
Labeling : 라벨링 시스템
Navigation : 내비게이션 시스템
Searching : 검색 시스템

Organization 예시, 출처 : 박주연 튜터님, [스파르타코딩클럽] UX 기획 및 리서치 - 4주차

 

UX 기획 문서화 : 화면 설계서 및 QA 문서
화면 설계서
- 프로젝트 복잡도가 높고, 이해관계자가 많을 경우
- 원활한 히스토리 파악 및 유지 보수를 위해 작성
- 와이어프레임과 기능 상세 정의를 합친 문서
- 변경된 내용은 작성일과 함께 기록하여 버전을 관리

출처 : 박주연 튜터님, [스파르타코딩클럽] UX 기획 및 리서치 - 4주차



QA문서
- 테크니컬 QA : 의도대로 기능이 잘 동작하는지에 초점

어떤 조건에서 테스트 하는지 상세하게 명시

보통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

출처 : 박주연 튜터님, [스파르타코딩클럽] UX 기획 및 리서치 - 4주차

 

- 디자인 QA : 의도대로 디자인이 잘 구현되었는지에 초첨
AS-IS(구현된 화면)와 TO-BE(의도한 화면)을 명확하게 전달
개발 반영 여부와 최종 확인 여부를 구분해서 최종적으로 이슈가 해결되었는지 명확하게 추적하는 것 추천

출처 : 박주연 튜터님, [스파르타코딩클럽] UX 기획 및 리서치 - 4주차

 

눈을 제대로 뜨고 공부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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