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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스터디/UXUI 이론

[UXUI 디자인 입문] 개인과제 : 보충 실습

by 츄잉검 2024.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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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 실습 1 : 음식 배달/외식 시장 분석하기

 

1) 외식 시장 
🔗자료: 리테일톡 2024 외식시장 트렌드

 

- 외식 소비 트렌드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은 무엇인가요?

 

외식 소비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난다.

- 편의점에서 싸고 간단하게 해결하려는 '실속파'와 만원 더 주고 뷔페에서 제대로 즐기겠다는 '경험파'로 양분화

 

엔데믹 이후 외식에 대한 니즈는 늘었지만, 외식비는 가파르게 상승

단순히 가격 요소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제품 특성과 서비스의 질까지 고려해 합리적인 선에서 외식 메뉴를 선택

 

뷔페형 패밀리 레스토랑 및 무한리필 샐러드바
- 외식 메뉴 가격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면서 오히려 뷔페 이용료가 합리적인 선택으로 인식
시간의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늘면서, 접근성과 편의성을 갖춘 편의점이 인기
- 저렴하지만 한끼 식사로 손색 없는 외식 메뉴들을 연이어 선보이면서 만족도도 높음

 

 

- 1020세대/3040 직장인들이 각각 주요하게 관심있는 채널은 어디인가요?

 

1020 : 커피 전문점, 적은 금액으로 다양한 맛을 경험. 디저트 메뉴 강화와 베이커리형 카페 증가
3040 : 편의점, 지출을 줄이려는 직장인들에게 저렴한 메뉴를 제공.

 

 


2) 음식 배달 
🔗 자료: 구글 검색 ‘음식 배달 시장’

 

- 도구 → 모든 날짜 필터를 ‘지난 1년’으로 조정해보세요. 첫 번째 기사가 무엇인가요?

 

 

음식 배달시장, 엔데믹에 작년 첫 감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계기로 급성장했던 음식 배달 시장이 지난해 처음으로 역성장했다. 코로나19 여파가 사라지자 배달 음식을 이용하는 횟수가 줄었기 때문이다.…

www.donga.com

 

- 지난 1년으로 찾은 첫 번째 기사를 요약해 보세요. 

 

코로나19 계기로 급성장했던 음식 배달 시장이 지난해 처음으로 역성장
‘온라인쇼핑몰 음식서비스’의 거래액은 26조4326억 원으로 2022년(26조5939억 원) 대비 0.6% 줄었다.
팬데믹 전에도 꾸준히 성장했던 배달음식 시장이 코로나19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다가 지금은 정체된 상황으로 보인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 이탈을 방어하는 것이 업계의 과제가 됐다.

 

 

보충 실습 2 : AEIOU 관찰법으로 사용자 데이터 정리하기

📌여기서의 핵심은 우리의 주관적인 의견이 아닌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로부터 시작!

 

포장/테이크아웃 사용자 파악하기
🔗자료: 오픈서베이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3

 

- 포장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는 어떻게 되나요?
  (인구 통계학적 정보? 나이, 성별, 가구 형태, 소득, 직업, 교육 수준, 종교, 인종 등)

포장 서비스는 30대·서울 거주자·1인 가구에서의 이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 질문 사용자가 포장을 선택하는 기준/상황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음식 주문량이 많지 않은 1인 가구는 가게에 방문하여 주문하는 비중이 다인 가구 대비 높은 편이다.

(배달할 때 최소 주문량이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평상시 식사를 위해 이용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

지난 해보다 회사/학교 내 식사/간식으로 포장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중이 증가했다.

평균 780m까지의 음식점/카페 픽업을 선호한다.

서울 거주자는 선호하는 픽업 거리가 상대적으로 짧다.

수도권 및 광역시 외 기타 지역 거주자는 보다 먼 거리까지 픽업 의향이 있다.

배달비 절감을 위해 포장 이용이 늘었다는 응답이 가장 높다.

이용이 감소한 이유로는 외식비 절감이 높게 언급되었다.

배달과 포장 중 선택할 때는 배달비 수준, 할인쿠폰 제공 여부, 매장과의 거리/주차 가능 여부,

배달 예상 시간 등을 따져본다. 날씨, 본인 컨디션, 주문 인원 등의 상황을 고려하기도 한다.


- 질문 아래 제시된 정보는 AEIOU 템플릿의 활동/환경/상호작용/사물/사용자 중 어디에 분류될까요?
사용자는 포장 서비스 이용 시, 평균 780m까지의 음식점/카페 픽업을 선호합니다.

> 환경 Environments, 활동들이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공간

 

여성과 20-30대는 배달 전문 앱/웹을 이용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50대는 가게 방문하거나 전화로 주문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사물 Objects, 사람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사물(휴대폰과 전화)

 

 

보충 실습 3 : 디자인 원칙을 활용한 레퍼런스 분석

포장/테이크아웃 사용자 파악하기
🔗자료: 레퍼런스 이미지

왼쪽 : 올웨이즈 상품 상세페이지, 오른쪽 : 카카오 쇼핑하기(톡딜) 상품 상세페이지

 

- 공동 구매 시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금전적 혜택이 잘 드러나게 구성 되었나요? 예, 아니오로 답변해 주세요.

올웨이즈:아니오, 카카오:예


- 예, 아니오로 답변한 그 근거를 디자인원칙으로 설명해 주세요. 

 

올웨이즈
[UX 비주얼 디자인 원칙 중, 대비]
눈에 띄게 두 요소간의 차이를 두는 것, 특정 부분을 돋보이게 한다.

 

- 공동구매로 구매할 때의 가격을 혼자 구매하기 버튼보다

높은 대비감을 가진 버튼으로 보여준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레드 컬러가 할인가, 타임특가, 쿠폰받기 등

너무 많이 들어가서 구매하기 강조되는 곳이 어디인지 헷갈린다.

 

 

카카오 쇼핑하기(톡딜)

[게슈탈트 심리학 중, 유사성의 원리]
비슷한 것끼리 하나로 묶음

 

- 카카오 톡딜에서는 원래 가격의 버튼이 15,900원의 대비감은 더 높지만,

톡딜가 버튼을 카카오의 메인 색상인 옐로우로 만들어서

이 버튼이 활성화 되는 것처럼 보여진다.

 

 

[UX/UI 심리학 법칙 중, 피츠의 법칙]
터치 대상에 도달하는 시간은 대상까지의 거리와 관계에 있다

 

- 엄지를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특성에 맞춰

구매하기 버튼을 오른쪽에 위치시켜 더 쉽게 터치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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