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 스터디/기타 자료들

[원티드] 프리온보딩 디자인 챌린지

by 츄잉검 2024. 6. 21.
728x90

[원티드] 프리온보딩 디자인 챌린지

프로세스 1. 문제 발견 단계 (Discover)

 

4월달에 들었던 강의지만, 공부를 하면서 다시 보니까
새로운 것도 있고 필요한 내용들이 있어서 정리를 해봄.

 

1) UX의 정의와 기초 개념

UXUI Design :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것

문제를 명확히 정의, 해결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 루트 설계, 실행이 중요

 

- 프레임 워크

문제에 대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각적 구조물

 

- 구성 방법

해야할 일들을 다 적어봄 > 쳐낼 것 쳐내기, 할 수 없는 것 빼기 > 순서 재배치

> 소요되는 시간에 따라 크기를 다르게 > 할 일들, 어떻게? 방법은?

> 진행하면서 계속 유연하게 수정함

 

*모든 프로젝트의 프레임워크가 같을 수는 없다!

프로젝트에 맞는 프레임워크와 알맞은 방법론을 구성, 프로세스가 중요함

포폴에서는 문제해결 능력을 어필하자!

 

 

- 프레임워크 케이스

1) Human Centered Design Process -IDEO

3i model (inspiration, ideation, implementation) 영감>공감>아이디에이션>검증

 

2) Design Thinking Process -d.school

5 step model : 공감 > 정의 > 아이디어 > 프로토타입 > 테스트



3) Goggle sprint -google (=린 프로세스)

5일짜리 짧은 과정으로 고객과 함께 아이디어를 테스트해보며 문제해결

이해 > 아이디어 > 결정 > 프로토타입 > 테스트

 

4) Double Diamond Design Process

4D framework : Discover > Define > Develope > Deliever

리서치 > 많은 데이터를 좁혀나가기, 수렴 > 아이디어 발산 > 좁혀서 디벨롭

발전된 더블다이아몬드도 많음

 

* 어렵고 독특한 방법론보다 적합한 방법론을 제대로 활용하자!

서베이, 인터뷰가 흔해도 제대로 쓰는 것이 중요함

 

 

 

2) 프로젝트의 목표 설정 방법

Defining Goal

- 어떤 사람이 사용하는 서비스

- 어떤 상황에서 언제 사용하는지?

- 이 서비스는 왜 필요한가...

 

 

브랜드 스프린트 (Brand Sprint)

Three-Hour Brand Sprint

- 프로젝트 시작 전에 간단한 정리 과정

 

1) Golden Circle (60min)

- What 무엇을, How 어떻게, Why 왜 만드려는지

- 유사한 아이디어 그룹핑

- 공감되는 아이디어 투표해서 Header를 3~4개 도출한다.

 

2) Top 3 Value

- 무엇을 중요시하는지

- 사용자가 무엇을 느끼도록 하고 싶은지

- 서비스가 뭘 지향하는지

 

3) Top 3 Audience (60min)

- 누구에게? 유저가 누구인지, 타겟 사용자에 대해 정리 

- Type of Person / Key tasks / Steps / Challeanges / Solution Idea

 

*초기 Project Goal은 가설에 가까움 >프로젝트를 하면서 계속 바뀔 수 있음

바뀌는 과정을 포트폴리오에 담는 것도 좋음 (너무 세세하진 않도록,  핵심가설 검증 위주로)

 

 

 

The Three-Hour Brand Sprint

GV’s Simple Recipe For Getting Started On Your Brand

library.gv.com

 

▶계속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