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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스터디/기타 자료들

[원티드] 프리온보딩 디자인 챌린지 (2)

by 츄잉검 2024.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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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티드] 프리온보딩 디자인 챌린지

프로세스 1. 문제 발견 단계 (Discover)

 

3) 데스크 리서치와 경쟁사 분석을 통한 가설 수립

 

Desk Research : 기존 문서, 이전 연구 데이터, 기록 등 정보 수집

- #이해, #공감, #영감

- 시장 상황, 주요 사용자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를 갖추기 위함

- 큰 범주부터 작은 범위로 줄여가면서 스텝별로 진행

  ex. 시장 동향 > 사용자 동향

- 공신력 있는 자료부터 찾아보기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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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ai(유료)

 

앱 분석 | 모바일 데이터 분석 도구 | Data.ai(前 App Annie)

Data.ai(前 App Annie)는 앱 분석 데이터를 위한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 및 도구를 제공합니다. 당사와 함께 앱 비즈니스의 모든 단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십시오.

www.data.ai

 NN Group

 

Nielsen Norman Group: UX Training, Consulting, & Research

A leader in the user experience field, NN/g conducts groundbreaking research, trains and certifies UX practitioners, and provides UX consulting to clients.

www.nngroup.com

RISS(학술연구, 논문)

https://www.riss.kr/

 

https://www.riss.kr/index.do

 

www.riss.kr

 

언론사, 연구소 등

 

* 리서치 목적에 맞는 방법으로 조사할 것

공신력 있는 출처의 표기 필수

결론에 맞는 형태의 그래프, 요약 방법 활용해 표현하기

 

 

- 경쟁사 조사

1) 마켓내 분포된 서비스들의 현황 파악

- 마켓내 서비스들의 위치 (Positioning) 확인

- 경쟁사들의 USP, 강점 및 약점 파악

* 단순히 앱 순위 top 10만 대상으로 하지 말것

보려고 하는 항목에 따라 명확한 기준으로 선정할 것

 

2)  어떤 경쟁사들이 있는지 살펴보기

- Market Share (마켓/도메인 내에 분포되어 있는 서비스들의 현황, 점유율)

모바일인덱스

 

모바일인덱스 INSIGHT

국내 유일의 DMP 기반 앱 분석 서비스입니다. 앱 이용성 및 심화 분석 데이터, 경쟁앱 교차 분석 데이터 등과 앱 마켓 분석 데이터를 통해 선명한 모바일 시장 분석이 가능합니다.

www.mobileindex.com

와이즈앱

 

와이즈앱/리테일/굿즈 - 실시간데이터 기반 기업/시장 분석

구글플레이/앱스토어 앱분석, 온라인/오프라인 리테일분석, 온라인 판매 분석, 이용자수, 사용시간, 결제자수, 결제금액, 구매금액, 판매량 등 실시간데이터 기반 기업/시장 분석

www.wiseapp.co.kr

앱애니 =date.ai

 

App Annie Top Publisher Awards 2020

App Annie 2020년 상위 퍼블리셔 어워드 순위 공개!

tpa.appannie.com

다이티

 

AI 고객 데이터 통합 플랫폼 | 다이티 Dighty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는 고객 데이터 통합 플랫폼 Dighty - NHN DATA의 경험과 기술이 함께 합니다.

www.dighty.com:443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 리포트

" [ 서비스 ] market share " 구글/네이버 검색

 

3) 범위 결정하기 (어떤 경쟁사 리스트업 했는지)

- 앱을 선정한 이유

운동 앱 중에서도 워킹, 러닝에 집중된 앱 ...

전반적인 건강, 운동정보 제공 앱 ...

 

4) 비교해서 살펴볼 항목들 정의 > 비교항목 조사 시행

경쟁사 조사 및 분석에 필요한 항목(기준) 정하기

 

5) 조사 데이터 분석

경쟁사 종합 비교, 표로 리스트업

 

*경쟁사를 선정한 명확한 이유와 분석 목적에 따라 정리된 결과 필요

- 꼭 내가 하려는 서비스와 유사하거나 똑같을 필요는 없음

- 특정 항목에서 터치 포인트를 가지고 있는 서비스도 해당됨

 

 

- 경쟁사 조사와 분석

 

1) 포지셔닝 맵

- 사용자 마음 속에 인식되고 있는 제품/서비스의 모습을 지도 형태로 표현

- 그룹화, 구분할 수 있는 X,Y축 척도 기준을 제시

   * 기준 축의 설계가 중요함

- 상대적 위치가 중요 (절대적 값이 필요한 것은 X)

 

2) Relationship Diagram

- 제품/서비스가 형성하고 있는 관계를 기준별로 분류

- 각 서비스들과의 관계를 선과 키워드로 표시

 

3) SWOT

- 기존에 오랜 기간 했던 서비스를 개선/리뉴얼 할 때 사용

- 제품, 서비스의 환경 분석(내부환경:강점/약점, 외부환경:기회/위기)을 통해 전략 수립

 

* 꼭 필요한 분석 방법론만 활용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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