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 스터디/기타 자료들

[책스터디] 사용자를 사로잡는 UXUI 실천가이드_디자인과 윤리 (2)

by 츄잉검 2024. 6. 20.
728x90

UXUI 아티클 / 책 스터디

사용자를 사로잡는 UXUI 실천가이드

 

 

드디어 두번째 파트

 

Chapter 7. 디자인과 윤리

7-2. 다크 넛지와 UX 패턴

 

다크넛지

: 의도적으로 사용자에게 악영향을 미치게끔 고안된 UX패턴

 

사용자에게 악영향을 끼칠 디자인을 요청받았을 때 더 나은 방향으로

제안할 수 있는 용기를 갖기 위해 다크넛지를 알아야 한다.

우리의 목표는 사용자에게 더 나은 가치를 주기 위한 것

 

넛지 : 어떤 행동을 하도록 부추기며 옆구리를 슬쩍 찌르는 행동

 

넛지 사용의 3가지 원칙

- 모든 넛지는 투명해야하고 절대 상대방을 오도해서는 안된다.

- 넛지 도중에 사용자가 참여하고 싶지 않다면 쉽게 빠져나올 수 있어야 한다.

- 넛지로 유도한 행동이 사람들의 삶을 더 낫게 만든다는 충분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사용자 행동을 긍정적으로 바꾼 넛지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 소변기 디자인

  파리 한마리로 소변이 밖으로 튀는 것을 80% 줄임

- 미국 시카고의 레이크쇼어 도로의 차선 디자인

  커브 구간에 가까워질수록 선의 간격을 좁게하여 사고 확률 36% 줄임

- 에어컨 필터 교체를 알리는 적색등

- 쓴맛이 나는 매니큐어

 

다크넛지의 유형

1. 위장광고 : 콘텐츠나 내비게이션으로 위장한 광고

 

2. 미끼와 스위치 : 옵션을 선택했을 때 사용자의 의도와 다른 결과를 나타내는 것

x를 클릭했는데 업데이트가 시작

 

3. 부끄러운 선택 : 특정 선택을 한 사용자에게 부끄러움을 심어주는 것

 

4. 비용 숨기기 : 실제 지불할 가격이 광고된 가격이나 최초 가격과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5. 친구 스팸 : 친구가 나를 특정 서비스에 초대한다고 주장하지만 엉뚱한 곳으로 링크되는 경우

 

6. 개인정보 저커링 : 페이스북 약관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복잡하고 방대함에 질려서 다른 선택하도록 만듬

 

7. 로치 모텔 : 가입은 쉽지만 탈퇴가 복잡하게 되어있는 것

 

8. 트릭 질문 :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하려는 의도로 작성한 UX라이팅

 

좋았던 점 : 지난번에 쿠팡의 다크패턴에 대해서 읽은 적이 있는데,
다크패턴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아쉬운 점 : 결국 우리가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다크 넛지를 알아야 한다고 했는데
그 해결 방법에 대한 내용은 없어서 아쉬웠다.

알게된 개념 : 넛지, 다크 넛지의 유형들

사용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바꾼 넛지 예시들이 흥미로웠다.

과연 UXUI 디자인을 통해서도 할 수 있을까
어떤 방법이 있을까 고민하는 디자이너가 되어야겠다.

 

 

사진 출처

 

사용자는 모르는 10 가지 다크 UX 패턴

좋은 사용자 경험 설계는 사용자와 제품간의 원활하고 즐거운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용자...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