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 스터디/기타 자료들

[아티클 스터디] 문제 정의 및 가설 수립에 관한 아티클

by 츄잉검 2024. 7. 11.
728x90

UXUI 아티클  스터디

문제 정의를 위한 다양한 아티클 스터디

 

 

쿠팡 UX Club 2. 문제 정의를 위한 딥다이브

디자이너의 고민, 그리고 경험에서 찾은 솔루션 | 쿠팡 UX Club은 팀원들이 함께 고민을 나누고 해결하는 자리를 통해 관점을 넓히고, 긍정적인 자극으로 다 함께 성장하려는 취지에서 시작된 팀

brunch.co.kr

 

문제 정의에 필수적인 딥다이브 방식
* 딥다이브(Deep Dive) : ‘깊게 잠수하다’,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깊게 파고들며 사고하는 방식,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가는 과정

1) 문제가 정의된 프로젝트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여기에서 파생되는 궁금점들을 리서치
문제의 진짜 원인을 찾기

2) 문제가 정의되지 않은 프로젝트
놓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찾아 우선순위를 정하기
놓치고 있는 문제는 목표 안에서 찾을 수 있다
목표에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부분을 문제로 설정하고
그게 진짜 문제인지, 왜 충족시키지 못하는지 분석하고 검증하기

* 커스터머 잡(Customer Job)이란?
해결하고 싶은 문제와 미션을 고객의 입장에서 정의
문제 상황을 정의한 후
1. 고객은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가? (상황)
2.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문제)
3. 이를 통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결과) 순으로 서술하는 방식

고객 리서치와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타 서비스와 비교 분석하면서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진짜 문제의 원인이 맞는지 깊이 파고들기

 

 

 

 

[HBR]당신은 맞는 문제를 풀고 있습니까?

내가 연구했던 회사의 관리자들은 상당히 좋은 문제해결 능력을 갖고 있었다. 여러분의 회사도 아마 그럴 것이다. 하지만 관리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일은 문제해결이 아니라 문제가 무엇인지

www.hbrkorea.com

 

리프레이밍의 핵심은 ‘진짜’ 문제를 발견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해결해야 할 더 좋은 문제가 있는지 찾아보는 데 있다. 

어떤 문제가 가진 다른 한 측면을 식별하게 되면 이는 때때로 급진적인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

- 토론에 외부인을 끌어들여라. 
- 사람들에게 문제를 서면으로 정의해보도록 하라. (익명으로)
- 무엇이 빠졌는지 질문하라. 
- 목적에 의문을 제기하라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문제 정의

무엇을 달성하기 위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가? |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일을 잘하다는 것은 무엇일까? 디자이너로서 하드 스킬이 뛰어난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그에 앞서 올바른 문제

brunch.co.kr

사용자가 아는 범위에서 본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안한 솔루션일 뿐, 

반드시 A를 기대하는 것은 아닐 가능성이 높다.

사용자가 우리 제품에 무엇을 기대하는 지 정확하게 파악한 후 진짜 문제를 정의해야 한다.

“우리 제품에 A라는 기능이 없다.” 혹은 “A를 만들자”는 올바른 문제 정의가 아니다. 

 

- 이 문제를 왜 해결해야 하는가?
- 추상화 사다리(Abstraction Laddering)
최초에 정의한 문장에 왜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보다 추상화된 문제를 재정의한다.

-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가?

 

"왜" 질문을 하면 더 추상적인 문제 설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문제를 다르게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진술이나 해결책을 찾기 위해 "어떻게" 질문을 합니다.

 

 

 

 

 

강남언니가 고객의 문제를 찾는 방법

정성적, 정량적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자 by 강남언니 블로그

blog.gangnamunni.com

숫자로 측정하는 정량적인 방법
- 앱에 쌓인 데이터를 통해서 (Amplitude)
Amplitude : 앱 내에 고객이 다니는 길목에 event를 심어놓고, 해당 event가 몇 번 작동되는지 트레킹하는 툴
- A/B테스트를 통해서

고객에게 직접 듣는 정성적인 방법
- VOC를 통해서
- UT & 인터뷰를 통해서

 

 

 

문제정의에 집중하는 팀의 디자이너는 어떻게 일할까?

항상 현상이 아닌 본질의 문제를 찾는 것에 집중하는 알라미 팀

medium.com

시각적 결과물에 초첨을 맞추지 말고, 문제와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찾기
WWH 순서로 
What : 무엇을 목적으로 이룰 것인가?
Why : 목적을 이루기 위해 문제 되는 것은?
How :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목적이 달성되는가?

목적이 분명하지 않을 때, 현상을 통해 문제를 정의하기
Situation - Why - How - What
Situation : 어떤 현상을 발견했는가?
Why : 진짜 문제가 무엇인가?
How :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What : 문제가 해결되면 어떤 결과가 나오나?

 


 

 

가설 수립을 위한 다양한 아티클 스터디

 

 

고객의 문제를 작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강남언니는 고객의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고, 어떤 단계로 제품을 만들어 가치를 전달하는지 소개합니다. by 강남언니 블로그

blog.gangnamunni.com

고객의 문제를 탐색하기 : UT 진행
고객의 문제를 뾰족하게 다듬고 가설 세우기
- 고객의 문제를 두 분류로 유형 나누기 : Intent / Discovery
유형별로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 세우기

Solution Phase 1 - 가설이 맞는지 먼저 검증하기
정말 다음과 같은 두 분류로 나누어 지는가
Solution Phase 2 - 가장 많은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부터 해결하기
Intent 유형의 고객 비율이 가장 많음, MVP 설계
Solution Phase 3: MVP로 검증한 solution을 고도화 시키기
다시 한번 UT 진행
Solution Phase 4 - 그 다음으로 중요한 문제 해결하기

 

 

 

오일나우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일하는 방법

오일나우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이렇게 일해요

medium.com

목표에 맞는 지표들을 설정하고, 측정할 수 있는 형태로 구체적으로 실험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


이런 가설을 설정했을 때 

1)어떤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되는가

2)어떤 기준을 넘으면 가설이 성공했다고 판단할 것인가

3)그럼 어떻게 이 가설을 가장 효율적으로 빠르게 검증할 수 있을까

와 같이 가설을 중심으로 사고를 확장

 

 

 

문제 원인의 원인을 찾아서

좋은 해결책을 내기 위해서 제가 쓰는 방법은, 문제 원인의 원인을 찾는 거예요. 진짜 문제를 발견하면, 임팩트 있는 해결책을 생각해 낼 확률이 훨씬 높아지죠.

toss.tech

 

좋은 해결책을 내기 위해서 쓰는 방법은, 문제 원인의 원인을 찾기
1.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한 문장으로 적는다.
2. 문제에 계속 질문을 하고 답을 한다.
이렇게 질문을 반복하다 보면 근본적인 문제를 발견할 수 있어요. 

일단 이 문제를 발견하고 나면, 임팩트 있는 해결책을 생각해 낼 확률이 훨씬 높아지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