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아티클 / 책 스터디
사용자를 사로잡는 UXUI 실천가이드
드디어 두번째 파트
Chapter 7. 디자인과 윤리
7-2. 다크 넛지와 UX 패턴
다크넛지
: 의도적으로 사용자에게 악영향을 미치게끔 고안된 UX패턴
사용자에게 악영향을 끼칠 디자인을 요청받았을 때 더 나은 방향으로
제안할 수 있는 용기를 갖기 위해 다크넛지를 알아야 한다.
우리의 목표는 사용자에게 더 나은 가치를 주기 위한 것
넛지 : 어떤 행동을 하도록 부추기며 옆구리를 슬쩍 찌르는 행동
넛지 사용의 3가지 원칙
- 모든 넛지는 투명해야하고 절대 상대방을 오도해서는 안된다.
- 넛지 도중에 사용자가 참여하고 싶지 않다면 쉽게 빠져나올 수 있어야 한다.
- 넛지로 유도한 행동이 사람들의 삶을 더 낫게 만든다는 충분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사용자 행동을 긍정적으로 바꾼 넛지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 소변기 디자인
파리 한마리로 소변이 밖으로 튀는 것을 80% 줄임
- 미국 시카고의 레이크쇼어 도로의 차선 디자인
커브 구간에 가까워질수록 선의 간격을 좁게하여 사고 확률 36% 줄임
- 에어컨 필터 교체를 알리는 적색등
- 쓴맛이 나는 매니큐어
다크넛지의 유형
1. 위장광고 : 콘텐츠나 내비게이션으로 위장한 광고
2. 미끼와 스위치 : 옵션을 선택했을 때 사용자의 의도와 다른 결과를 나타내는 것
x를 클릭했는데 업데이트가 시작
3. 부끄러운 선택 : 특정 선택을 한 사용자에게 부끄러움을 심어주는 것
4. 비용 숨기기 : 실제 지불할 가격이 광고된 가격이나 최초 가격과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5. 친구 스팸 : 친구가 나를 특정 서비스에 초대한다고 주장하지만 엉뚱한 곳으로 링크되는 경우
6. 개인정보 저커링 : 페이스북 약관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복잡하고 방대함에 질려서 다른 선택하도록 만듬
7. 로치 모텔 : 가입은 쉽지만 탈퇴가 복잡하게 되어있는 것
8. 트릭 질문 :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하려는 의도로 작성한 UX라이팅
좋았던 점 : 지난번에 쿠팡의 다크패턴에 대해서 읽은 적이 있는데,
다크패턴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아쉬운 점 : 결국 우리가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다크 넛지를 알아야 한다고 했는데
그 해결 방법에 대한 내용은 없어서 아쉬웠다.
알게된 개념 : 넛지, 다크 넛지의 유형들
사용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바꾼 넛지 예시들이 흥미로웠다.
과연 UXUI 디자인을 통해서도 할 수 있을까
어떤 방법이 있을까 고민하는 디자이너가 되어야겠다.
사진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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